컴퓨터에서 아주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는 부품이 바로 RAM (메모리)입니다. 메모리의 오버클럭만으로도 게임상의 프레임이 소폭 상승할 정도로 상당한 영향을 끼치는데요.


이렇다 보니까 수율과 내구성, 인지도 등이 좋은 메모리를 많이들 찾게 됩니다. 삼성 DDR4 메모리를 구매해도 되지만, 삼성 램을 구매할 수 없거나 불매운동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다른 대안을 찾으시게 됩니다. 저같은 경우도 미국에 거주중이라 삼성 메모리를 구할 수가 없어 할 수 없이 다른 메모리를 찾아야만 했습니다.


>> 제품 링크 : https://bit.ly/2NUh9s6 <<




#메모리_뜯어보기


저는 Newegg에서 파워 서플라이와 함께 주문했습니다. 세일 중에 구매하게 되어 $149.99 + 배송비 $3.99를 주고 비교적 저렴하게 구할 수 있었는데요. 사실 뉴에그에서는 처음 주문한거라 많이 긴장(?)되기도 했습니다.


-안전포장 Newegg.


포장 자체는 준수한 편이었습니다. 박스를 열어보면 아마존처럼 에어백들도 가득 채워서 보내줬고 박스도 튼튼한걸로 보내줬군요. 메이저한 업체들에서 시켜도 받아보면 박스가 난죽택(...) 수준인 경우가 허다하기 때문에 정상인 제품 받아보는게 기쁘다고 느낄 경지에 올랐습니다.


-별 거 없는 외관.


뜯어보면 별 거 없더라구요. 'Compatible with Ryzen', 라이젠과 호환되는 램이라는 스티커가 붙어있다는걸 제외하면 사실상 큰 차이는 없습니다. DDR4-2400 메모리임을 확인할 수 있구요.


방열판 마감 수준도 나쁘지 않은 편이었습니다. 싸구려가 아닌 고급진 방열판이라는 느낌마저 들더라구요. 애초에 저렴하게 사서 그런 의심(?)이 들었던것 뿐, 이 제품 정가로 사면 꽤 비싸요.


-2933MHz까지 쭉쭉 올라간다.


DDR4-2400 메모리긴 해도 BIOS에서 메모리 오버클럭을 통해 메모리가 가지고 있는 포텐셜을 최대로 끌어올려 줬습니다. DDR4-3200까지도 무리 없이 적용되긴 하나, 3200에서 컴퓨터가 왠지 모를 이유 때문에 픽 하고 꺼져버리는 증상이 간헐적으로 발생해 2933으로 내려줬습니다. 물론 지금은 3200으로 올려서 2주째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꺼진 이유가 메모리 때문은 아니라는 거죠)


자동 오버클럭을 통해 3200이 안정적으로 들어간걸 보면 뽑기운은 좋았던걸로..!




#정리하며


가성비 좋은 메모리 찾기가 하늘의 별 따기보다 어렵습니다. 램 가격이 천정부지로 올라가서 떨어질 생각을 안하고 있으니 더더욱이 그렇죠. 고RAM가(?) 시대에 G.Skill FORTIS 메모리는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나름 수율 좋고, 안정적인데다 방열판 마감까지 훌륭한 수준이니까요.


이 메모리가 들어간 제 라이젠 조립컴퓨터도 한번 구경하고 가세요!


>> 2700X로 컴퓨터 조립하기 편 : http://lifeistech.tistory.com/70?category=73376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