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오미 포코폰 F1을 공수해왔습니다. 사실 게임을 자주 하지 않는 저로써는 고사양 핸드폰이 큰 의미가 없다고 판단하여 샤오미 미8이나 미믹스2S같은 가성비 프리미엄 핸드폰이 나와도 구매를 하지 않았었는데요,


중저가형 핸드폰을 구할 수 있는 가격에 플래그십 수준의 스펙을 경험해볼 수 있는 샤오미 포코폰 F1은 꼭 리뷰를 해 봐야 할 것 같아서 제품 대여를 알아보던 와중에 확실한 사후지원으로 유명한 타오투코리아에서 흔쾌히 제품 대여를 해주셔서 리뷰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이 자리를 빌어 관계자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갓성비_뜯어보자


-포코폰? 바나나폰?


솔직히 처음 노란색 로고를 봤을때는 노키아 바나나폰에 붙을 만한 로고라고 느꼈고 지금도 변함은 없습니다. 도대체 무슨 생각으로 노란색을 미는지 모르겠어요. 고급스러운 색깔들을 다 빼앗겼으니 노란색이라도 쓴 것 같은데..


(그리고 얼마 후 삼성 갤럭시 노트9에는 노란색 S펜이 탑재됩니다...)


-글로벌 버전이다.


한 가지 다행스러운 건, 샤오미 포코폰은 아직까지 글로벌 버전만 출시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중국 내수시장에는 아직 출시되지 않은 제품으로 어떤 기기를 구매하시더라도 한글 지원이 되는 것이죠. 번거롭고 어려운 언락이라던지, 부트로더 뭐시기라던지 이런것들 하나도 신경쓰지 않아도 된다는 소립니다.


-간단한 스펙이 적혀있다.


포코폰이라는 서브 브랜드를 밀기 위해서 박스 전면에 'by Xiaomi'를 제외하고는 최대한 샤오미 이름을 뺀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만 샤오미 핸드폰을 기존에 사용해보신 분들이라면 여기저기서 샤오미가 만들었다는 느낌이 드는 건 사실입니다.


여타 샤오미 기기들처럼 간단 스펙이 적혀있죠. 스냅드래곤 845 프로세서, LiquidCooling 시스템, AI 듀얼 카메라, 그리고 퀄컴 퀵차지 3.0 지원에 4,000mAh 배터리까지!


-기본 제공되는 젤리케이스.


마음에 드는 케이스를 알리익스프레스나 타오바오에서 구매했다면 최소 1주일에서 2달까지도 케이스 없이 써야 하는 아찔한(?) 상황이 발생하는데요, 기본 제공되는 젤리케이스로 그런 걱정은 어느정도 덜 수 있습니다.


홍미노트5에 넣어줬던 기본 케이스보다 훨씬 쫄깃하게 제작되어서 핸드폰 보호에도 도움이 될 듯 싶네요. 물론 두고두고 쓸만한 품질은 아니겠지요.


-후면은 그저 그렇다.


후면은 AI 듀얼 카메라와 지문인식센서, 그리고 포코폰 로고가 있죠. AI 듀얼 카메라와 지문인식 센서 부분이 유리 비스므리한 재질로 되어 있어서 만지는 느낌이 상당히 좋습니다.


기존에 사용중인 홍미노트5는 일반 알루미늄 느낌을 만지는 느낌이라면 포코폰 F1은 유리를 만지는 느낌입니다. 아주 만족스러워요. 다만 스크래치에 약하진 않을지 걱정입니다.


또 후면부에서 도장 불량이나 찍힘을 종종 찾아볼 수 있다는데, 다행히 요 제품은 양품이었습니다. 이전까지 계속 알루미늄 재질만 고집해오던 샤오미가 플라스틱 재질을 다듬기에는 아직 내공이 부족했나 봅니다. 간혹 커뮤니티들에서 포코폰을 급하게 출고하느라 덜 말렸을 수도 있다는 소리 하시는 분들도 계시던데.. SIM 카드 트레이 부분처럼 빨리 마르지 않는 부분에서 발생하는 벗겨짐이라면 몰라도 외관에서 칠 벗겨짐이 발생하는 건 상식적으로 좀 어렵지 싶네요. 생산 과정을 지켜보지 않았으니 아무도 모르는 일이지만요.


-전면은 아주 잘 빠졌다.


6.18인치 19:9 비율 디스플레이는 가히 놀랍습니다. 특히 딱 쳐다봤을때 화면 시야각이 정말 좋아서 놀랐습니다. 홍미노트5에 비해 개선된 티안마 패널을 사용했지 싶어요.


노치에는 얼굴 인식을 위한 적외선 센서, 리시버와 전면 카메라가 자리하고 있습니다.




#왜_MIUI9?



-MIUI for Poco 9.6 버전 탑재?


다만 한가지 의문점은 도대체 왜 MIUI10이 아닌 MIUI9을 탑재했을까요? MIUI10의 풀 스크린 제스쳐 기능과 상단 알림바 디자인은 이식해 오면서까지 MIUI9으로 출고해야 할 이유가 뭐였을까요^^;; 알림 아이콘 변화 및 소폭의 성능 향상 등, MIUI10이 가지고 있는 분명한 장점들이 있기에 더더욱 아쉽게 느껴지기만 하는군요.


물론 지금은 MIUI10으로 OTA 업데이트하시는 분들이 종종 계신걸로 보아 조만간 MIUI10 버전이 다운로드 가능해지지 않을까 예상해 봅니다.




#늦은만큼_서두를께요


너무 개봉기가 늦어져서 죄송합니다. 오늘부터 부랴부랴 리뷰 작성에 들어갔고, 며칠 안에 전체 리뷰를 보내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네이버 카페 '샤오미스토리'와 '리퍼비시팩토리', 그리고 '타오투코리아 포럼'을 통해 받은 의견들과 질문들을 총 정리해서 FAQ (자주묻는질문) 리뷰 또한 계획중에 있으니 참고하시구요.


한가지 분명한 건, 리뷰가 칭찬 일색일거란 점입니다. 단점이 있어도 대부분 가격으로 커버할 수 있을 만한 단점들이고, 그 부분들을 제외하고는 키야.. 몇시간 만져봤지만 정말 놀랍습니다.


언제나 믿고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는 상세 리뷰로 찾아뵙겠습니다.



해당 기기는 중국 직구대행업체 타오투코리아로부터 제품을 '직접' 대여 요청해 받은 기기로 체험단이나 유료 광고를 위한 게시글이 아님을 밝혀드립니다.


타오투코리아 구매 링크 : https://qoo.tn/AgaVIQ/Q1276168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