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오미의 베스트셀러, 홍미 시리즈의 여섯 번째 기기가 탄생했습니다. 지난 홍미5에 이어 탑재된 18:9 디스플레이와 새롭게 추가된 듀얼 카메라까지! 겉으로만 보기에는 상당히 매력적인 핸드폰이라고 생각하시나요? 하지만 홍미6의 몇 가지 치명적인 단점들을 보고 난 후에는 생각이 조금은 달라지실겁니다. 같이 함께 살펴보실까요?





1) 미디어텍 프로세서의 탑재

샤오미는 미디어텍 프로세서와 퀄컴 프로세서를 모두 번갈아가며 사용하다 최근에서야 퀄컴 프로세서를 전 기종에 탑재하기 시작했습니다. 퀄컴 칩셋에 비하면 저렴하긴 하지만, 미디어텍과의 사소한 다툼이 있었기도 하고 미디어텍의 이미지 때문에 자칫 기기가 싼마이(?)처럼 보일 수도 있거든요.


-12nm의 Cortex-A53이라도 미디어텍이잖아. (사진 : mi.com)


그런데 무슨 일인지 샤오미는 홍미6A와 홍미6에 미디어텍 프로세서를 탑재했습니다. 12나노 공정으로 제작된 CPU라 해도 '미디어텍은 믿고 걸러야 한다'는 말이 괜히 있는 말이 아니겠죠. 아무리 발전했다고 해도 소스 코드를 돈 받고 팔기 때문에 커스텀롬의 선택권이 굉장히 제한적이며 발열 제어 능력이 퀄컴 기기들에 비해 밀리는건 어쩔수 없는 사실입니다.



이해가 가지 않는건 아닙니다. 홍미5에 스냅드래곤 450을 탑재했으니 홍미6에는 개선된 칩셋을 넣어야 하나 마땅한 보급형 CPU를 찾지 못했을 수도 있고 헬리오 P22 칩셋이 AI 기능과 듀얼 카메라에 특화된 프로세서라고 하니 핸드폰의 특화 기능들과도 잘 어울린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 미디어텍과의 모든 원한을 풀었으니 미디어텍 프로세서를 가져다 쓰지 못할 이유도 없겠죠. 그렇지만 소비자들이 그런것 하나하나까지 이해해 가면서 제품을 사야 할까요?




2) 고속 충전? 그게 뭐에요?

'이 가격대에서 고속 충전을 바라는게 욕심이다', '충전 시간이 뭐가 그리 중요하냐' 하시는 분들 계실겁니다. 하지만 어떤 분들께는 이 핸드폰이 메인폰이 될 수도 있고 그러한 분들이라면 충전 시간이 꽤 중요합니다. 한참 지난 퀄컴 스냅드래곤 425에는 퀵차지 2.0 기술이 탑재되어 나쁘지 않은 충전 속도를 보여준 반면, 홍미6에는 충전이 5V1A로 제한되어 있습니다. 


-공홈에도 명시되어 있는 5V1A 충전. (사진 : mi.com)


5V1A는 대체 누구 코에 갖다 붙이면 될까요? 밤새도록 충전하면 되고 배터리 용량도 3000mAh니까 문제 없다고 하시면 다행이지만, 충전 시간이 핸드폰을 고르는데 중요한 역활을 한다면 다시 생각해보시는게 좋을거에요.



3) 후면부에 자리하고 있는 스피커

유튜브를 자주 보시거나 음악을 자주 들으신다면 이 핸드폰은 제발 패스해주세요. 제가 써봐서 아는데, 제 말 믿고 이 핸드폰은 패스하세요. 손으로 들고 있어도 소리가 시원하지 않은건 둘째치고, 바닥에 놓으면 소리가 안들리다시피 하는 문제는 정말 치명적이죠.


-이거 의외로 불편하다니까요?! (사진 : mi.com)


멀티미디어용으로 이 핸드폰을 구매한다? 이어폰을 주로 사용하실게 아니라면 그리 좋은 생각은 아닐겁니다.




4) IR 블래스터의 부재

샤오미의 Mi 리모트 기능은 샤오미가 강조하던 강력한 장점 중 하나였습니다. 그런데 무슨 일인지 홍미6에는 IR 블래스터가 빠져 있네요? 무게를 몇그램 줄이려고 이런 건지, 아니면 원가 절감을 이유로 이러한 선택을 한 건지는 잘 모르겠지만, 평소에 Mi 리모트를 자주 사용하셨던 사용자거나 핸드폰으로 리모컨을 자주 대체하시는 분들이라면 그다지 좋은 소식은 아니겠죠.


-IR블래스터가 있어야 할 자리에 아무것도 없다. (사진 : mi.com)




5) VoLTE 적용 가능성 희박

얼마 전부터 여러 커뮤니티를 통해 외산폰에 EFS 파일을 강제 이식시켜 외산폰으로도 VoLTE (Voice Over LTE)를 사용할 수 있도록 가이드가 배포되고 난 이후 샤오미폰을 비롯한 많은 외산폰들이 VoLTE라는 신세게를 맛보게 됩니다. 문제는 아직까지 퀄컴 기기들에서 성공 사례들이 주로 나오고 있고 미디어텍 기기들은 적용 사례가 매우 적거나 아예 없는 상황입니다. '통화품질 뭐 있겠어' 하시지만, 우리나라 이동통신사들 3G 통화망 상태를 보면 알 수 있지만 통화품질의 차이가 심하게 나기 때문에 이왕이면 VoLTE 적용이 가능한 기기가 좋습니다.


참고로 MIUI 10 업데이트 이후 많은 사용자분들이 VoLTE 적용 모델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자동으로 적용이 되었다고 하시는데, 현재로써는 불완전한 상황이라 오류가 많다고 하네요.




어떠세요, 이제 조금 감이 오시나요? 물론 가성비의 아이콘, 샤오미인 만큼 장점들도 꽤 많은데요, 다음 시간에는 홍미6의 장점들도 한번 파헤쳐 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시간에 만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