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정 안드로이드가 탑재된 샤오미의 첫 스마트폰, 샤오미 미 A1. 많은 분들에게 저렴한 가격으로 사랑받았는데요, 몇 가지 단점들도 존재하긴 했지만 저렴한 가격과 '중국산 핸드폰이기에 괜찮다'면서 넘아갔던 기억이 납니다. 저 또한 배터리만 좀 컸더라면 바로 샤오미 미 A1을 구매했었을테니까요.


오늘 (24일), 샤오미는 스페인에서 자사의 스마트폰 미 A2와 미 A2 라이트를 공개했습니다. 이번에는 샤오미 미 A2의 키 포인트들을 간단히 한번 살펴볼까요?




#여전한_가성비?


-오늘 발표된 샤오미 미 A2. (사진 : mi.com)


이전에도 그랬듯 미 A2의 메인 화면에는 개선된 카메라를 자랑하는군요. 최신 퀄컴 프로세서인 스냅드래곤 660의 ISP 기술 자체가 개선되어 샂니 품질이 나아졌고 거기다 샤오미 AI 기술까지 얹으면 뭐 나름 볼만한 수준일것 같기는 한데, 잘 모르겠네요. 과연?


-스펙은 좋아졌다. (사진 : mi.com)


카메라 결과물에 대해 지금 얘기해 보는거 자체가 무의미긴 합니다. 실제로 보기 전에는 아무도 모르거든요. 소개팅 상대의 사진과 실물이 좀 많이(?) 다르듯 샤오미 발표회에서 나오는 샘플샷들은 사기급 사진입니다. 마치 페북 프로필 사진이랑 똑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프로필 사진을 보면 "내가 아는 친구가 맞나" 싶은 사진들 있죠? 샤오미 샘플샷들이 딱 그정도에요. 


스펙은 이전작에 비해 소폭 개선되었지만 카메라는 종이에 적혀있는 스펙은 큰 의미가 없습니다. 후보정이 가장 중요하거든요.


-샤오미 최신 기기들에 다 들어간 18:9비율 화면을 넣어줬다. (사진 : mi.com)


18:9비율 화면이 채택되었습니다. 물리적인 핸드폰의 크기에 비해 화면 크기가 대폭 늘어났기 때문에 작은 핸드폰을 좋아하시는 분들께 많은 사랑을 받으리라 생각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같은 크기의 홍미노트5가 너무 크다고 찡찡(?)대시는 분들 계시는데..


이왕이면 큰 핸드폰에 적응하시는게 어떨까요? 가면 갈수록 작은 폰 찾기 힘들어질텐데요..


-고릴라 글래스 5. (사진 : mi.com)


별 거 아니지만 샤오미가 어디에 포커스를 두고 있는지를 살짝 엿볼 수 있습니다. 그간 고릴라 글래스를 조용히 탑재하거나 낮은 버전 (고릴라 글래스 3)을 탑재하는 등 '완성도'에 있어서는 크게 홍보하지 않았는데요. 이제는 하드웨어적인 완성도가 상향 평준화 되다 보니 샤오미도 바짝 긴장했나 봅니다. 그간 샤오미 플래그십 기종에만 일부 들어갔던 고릴라 글래스 5를 미드쉽 기기인 샤오미 미 A2에도 넣어줬네요.


-프로세서는 좋아졌다. 아마 유일한 장점이 될지도? (사진 : mi.com)


스냅드래곤 625가 들어갔던 미 A1과 달리 샤오미 미 A2에는 스냅드래곤 660 프로세서가 탑재되었습니다. 위에서 많이 실망하셨던 분들, 스냅드래곤 660 보고 마음 좀 푸세요!


스냅드래곤 660의 GPU, 그래픽 연산능력은 많이 딸려도 CPU 성능 자체는 고가의 플래그십 스마트폰들과 비교해도 크게 뒤쳐지지 않는 아주 가성비 & 전성비 좋은 프로세서라 할 수 있겠습니다.




#그래서_너는_뭔데?


-미 A2 홍보 포스터. (사진 : mi.com)


가성비 좋아요? 좋죠. LG Q7같은 애들이랑 비교했을때는 비교하지 못할 만큼 가성비 좋습니다. 하지만 그닥 끌리지 않는 이유는 뭘까요. 위에서 언급하지 않은 가격 때문일까요. 샤오미 미 A2는 249유로 (33만원)부터 시작합니다. 절대적인 가격으로 보면 비싸졌다고 볼 수 있겠지만, 가성비를 따지면 아주 좋은 기기가 되겠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기기를 자신있게 추천하기가 어려울 것 같습니다. 샤오미라는 네임벨류을 감안했을 때 30만원을 일시불로 결제할 만한 분들은 그리 많지 않다는 건 둘째쳐도, 최신 기기에 맞지 않는 아주 작은 배터리 용량 (2910mAh)에 호불호가 심하게 갈릴 만한 디자인까지. 잘 나온 스마트폰이지만 추천하기에는 애매한 기기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샤오미 미 A2 (Xiaomi Mi A2)


출시 가격 : 약 33만원

간단 스펙 : 스냅드래곤 660, 5.99인치 FHD+ 18:9 디스플레이, 듀얼 카메라, 2910mAh 배터리, 안드로이드 원


장점 : 여전한 가성비, 강력한 프로세서

단점 : 말도 안되게 작은 배터리, 민망한 디자인, 많이 올라간 가격 등


한줄 총평 : "안드로이드 원이라서 장점도 강력한 프로세서 하나 (One) 뿐인걸까요? 사려면 사세요. 난 추천 안함."


구매 링크 (기어베스트) : https://www.gearbest.com/cell-phones/pp_009486371449.html?wid=1349303&lkid=15571740


(위 링크는 추천인 링크로 구매자는 최저가에, 블로거는 수익금 일부를 지급받는 시스템입니다. 제 링크는 따로 담당자에게 요청하여 받아낸 최저가 링크이니 안심하고 구매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