샌디스크 익스트림 프로.


소니 a6300 카메라에 4K 기능을 매우 유용하게 쓰고 있는 영상쟁이 필자는 그간 4K30 60M까지밖에 사용하지 못했습니다. 소니 a6300에는 같은 4K 영상이라도 60M로 촬영할 건지, 100M로 촬영할 건지를 선택할 수 있는데, 100M를 선택하려면 UHS-1 U3를 대응하는 SD카드를 삽입하라고 나오더랍니다. 60M와 100M의 차이가 크진 않지만 (거의 눈으로 보기 어려울 정도), 저처럼 컬러그레이딩 (색보정) 작업을 많이 하시는 분들, 특히 S-Log3를 이용하시는 분들이라면 높은 비트레이트로 촬영할 수록 나은 결과물을 얻게 됩니다.


"응? 그나저나 UHS-1 U3가 뭐야?" 거창한 건 아니고, 그냥 수많은 규격 중 하나라고 보시면 됩니다. 4K 영상을 촬영하려면 많은 정보를 빠른 시간 내에 전송하고 저장할 수 있는 저장 장치가 필요한데, UHS-1 U3 정도를 대응하는 SD카드라면 무리가 없다는 소리에요.


샌디스크 익스트림 프로는 UHS-1 U3를 모두 지원하고 있는 가성비 좋은 전문가급 SD카드입니다. 실제로 현업에 계신 많은 사진/영상작가 분들이 믿고 사용하는 SD카드이기도 하죠. 바로 한번 뜯어보도록 할까요?




비싼 SD카드!


128GB, 95MB/s. 영상쟁이의 로망.


128GB라는 거대한 용량에 최대 95MB/s의 어마어마한 전송 속도. 업계 최고 속도는 아니지만 그렇다고 영상 전송에 불편함은 없는 수준입니다. 어차피 4~5GB가 넘는 파일 옮길 때는 아무 생각 없이 기다리게 되니까 일정 속도만 뽑아주면 문제는 없더라구요.


그렇지만 128GB는 영상작가에게 있어서 매우 중요하죠. 4K로 한 시간 정도 촬영을 하고 오면 2~30GB가 금방금방 차기 때문에 소니 a6300같은 고성능 카메라를 사용할 때는 고사양 SD카드도 중요하지만 무조건 용량 큰 녀석으로 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상세 스펙.


각국 언어로 스펙이 적혀 있습니다. 이건 뭐 어느 제품이나 공통이니 패쓰. 별달리 중요한 내용은 없어요.


이거이거 은근 좋습니다.


샌디스크 RescuePRO만큼 유용한 프로그램 넣어주는 제조사 또 못 봤습니다. 예전에 한 번 데이터가 통으로 날아갈 뻔했는데, 절망에 빠져 최종 포맷을 결정했을 때 RescuePRO가 구원의 손길을 내어 줬습니다.


SD카드 살 때 같이 딸려온 종이가 문득 생각나 다운받아 써보니 이거 은근 물건이더라구요. 다른 소프트웨어들이 포기할 때 요 녀석이 유일하게 구해주더라구요. 여러분들도 쓸 일 없을 거 같아도, 구매하자마자 컴퓨터에 깔아두세요. 


SD카드야 늘 그렇듯 평범하지 뭐.


SD카드 외관이야 뭐, 늘 그렇듯 뻔하죠 뭐. 128GB, UHS-1 U3, V30 규격임을 한 눈에 알 수 있습니다. 외관은 별 거 없어요.




같이 열심히 일해보자꾸나!




큰 마음 먹고 4만원이라는 거금을 들여 사온 녀석이니만큼 고장 안 나고 잘 썼으면 좋겠습니다. 기존에 사용중인 소니 SD카드도 잔고장 한 번 없이 아주 잘 쓰고 있는데, 믿고 쓰는 샌디스크인 만큼 (위에 사진 보시다시피 마이크로SD카드는 죄다 샌디스크거 사용합니다) 요 녀석도 고장 없이 잘 버텨줬으면 좋겠습니다.


오늘 개봉기는 여기서 마칠게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샌디스크 익스트림 프로 Sandisk Extreme Pro SD Card


장점 : 믿음의 샌디스크, UHS-1 U3 대응

단점 : 글쎄요..?


총평 : "써봐야 알 거 같은데, 가성비는 훌륭한 듯!" ★★★★★ (5/5)


구매 링크 (eBay) : https://www.ebay.com/p/SanDisk-Extreme-Pro-SDHC-UHS-I-128GB-Memory-Card-Black/2255371968?iid=2234442597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