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오바오 홈페이지. (사진 : 타오바오)


진짜 중국 물건들을 직구해오고 싶어서 타오바오에 들어갔지만, 언어의 장벽 앞에 가로막혀 구매를 망설이고 계신가요? 아니면 구매하고 싶은 물건이 있는데 어떻게 판매자와 소통해야 하는지 궁금하신가요?


타오바오는 '아리왕왕'이라고 하는 자체 채팅 플랫폼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소비자와 판매자가 언제 어디서나 쉽고 빠르게 1:1 채팅을 할 수 있도록 구축해놓았는데, 이를 잘 활용한다면 '이베이나 아마존보다도 더욱 편리하다'고 느끼실거에요. 저와 함께 타오바오에서 판매자와 채팅하는 방법을 간단히 살펴보시죠.



#타오바오_채팅_가이드


1) 상품 링크에서 채팅 아이콘 찾기



마음에 드는 물건을 선택하셨나요? 판매자 정보에서 채팅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상품 링크의 오른쪽 부분을 보게 되면 제가 동그라미 쳐 놓은 판매자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판매자 정보에서 파란색 새대가리(?)처럼 생긴 아이콘을 클릭하면 자동으로 채팅 프로트콜이 실행됩니다.


만약 저처럼 채팅 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있지 않다면, 설명에 따라 채팅 프로트콜을 설치하시면 됩니다. 그냥 프로그램 설치하듯이 깔면 됩니다.



2) 채팅 프로그램에서 타오바오 아이디 로그인



채팅 프로그램이 실행되었다면 타오바오 아이디로 로그인하면 됩니다. 타오바오 아이디가 없다면 지금 가입하세요. (https://world.taobao.com/markets/all/sea/register?spm=a21wu.241046-us.7607074463.13.41ca56dbaCIxyY - 오른쪽 상단에 English 선택하면 영어로 볼 수 있습니다)



3) 궁금한 내용을 구글 번역기에 입력하기



이제 궁금한 질문을 구글 번역기에 입력해서 중국어로 번역하면 됩니다. 예시로 제가 본 아이폰7용 케이스가 실리콘 재질인지 확인하기 위해서 질문하려고 적어봤습니다.


한가지 팁을 드리자면 구글 알고리즘은 한글 -> 중국어보다는 영문 -> 중국어를 더 매끄럽게 번역하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영어를 못하더라도 영어로 적는 것이 좋습니다. 한글 -> 중국어도 많이 좋아졌다고는 하지만, 판매자가 못 알아들을 때면 열에 아홉은 한글 -> 중국어로 번역한 문장이더라구요.


물론 한국어로 입력하셔도 큰 상관은 없습니다.



4) 판매자에게 질문하기



이제 구글 번역기가 건네준 문장을 채팅 프로그램에 붙여넣은 다음 Enter를 눌러 전송하면 끝! 보통은 주말이나 근무가 끝난 저녁시간에도 판매자가 핸드폰에 채팅 앱을 설치해놓은 경우 채팅이 가능하니 아무때나 질문하셔도 될 듯 합니다. (물론 새벽 2~3시에 보내는건 예의가 이니겠죠. 솔직히 우리도 업무 카톡이 새벽에 울리면 짜증나잖아요)


질문을 전송하자마자 자동응답 채팅이 올거에요. 이는 판매자가 보낸게 아니고 매크로 환영인사니까 실제로 판매자가 '니하오' 하기 전까지는 기다리셔야 할겁니다.



판매자가 뭐라고 하는지 궁금하면 중국어 -> 한국어 번역을 이용하면 되겠죠. 저는 영어로 번역하는게 더 매끄럽게 느껴져서 영어로 번역해서 보곤 합니다만 요즘은 한국어 번역 품질도 많이 좋아졌더라구요.


이런식으로 주고받으면 됩니다. 아주 쉽죠?




#사소하지만_중요한_꿀팁



1) 상품 링크를 첨부해서 보내기



판매자가 특정 물건을 하나만 판매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상품 링크를 첨부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상품 링크를 보내지 않고 질문만 보내면 어떤 물건에 대해 말씀하시는거냐고 되묻기 때문에 질문 공세를 피하려면 미리 상품 링크를 던져주는게 좋겠죠.


상품 옵션이 여러개라면 옵션도 적어주는 등 구체적으로 질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상품 후기를 살펴보자!




타오바오 상품 링크를 스크롤해서 내려보면 분홍색 표시해둔 바가 보이실거에요. 분홍색 표시한 부분을 클릭하면 우리나라 오픈마켓의 상품 설명란처럼 소비자들의 실제 사진후기들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판매자가 아무리 정품이다, 품질이 좋다 한들 소비자가 그렇게 느끼지 않았다면 상품 후기가 좋지 않겠죠? 판매자가 사실을 말하고 있는지는 요 상품 후기를 보면 알 수 있답니다.




#마무리하며


이 모든 과정에서 중요한건 '겁먹지 마라' 입니다! 우리가 돈 주고 물건 사겠다는데 중국어 좀 틀리면 어때요? 쫄지 말고 과감하게 질문을 던져보세요. 만족스런 답변이 나오지 않았다면 나올때까지 물어보시구요. (물론 진상짓과 질문은 다릅니다 ㅋㅋ)


괜히 물건 받고 생각한 만큼 품질이 좋지 않아 실망하는 것보단 질문해서 궁금한 점을 해소하는게 몇천배 낫잖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