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이었나요, 어머니가 사용하고 계시는 아이폰 7의 액정이 깨지는 바람에 제가 직접 아마존에서 부품을 공수해다가 교체를 해드렸는데요. 싸구려 중에 싸구려, F급 중에 F급 액정을 잘못 구매했던 터라 언젠가는 액정을 괜찮은 놈으로 바꿔 드려야지 했었습니다. 이번에 생각난 김에 미스터훈 사장님께서 운영하시는 리얼심천 구매대행서비스를 이용해서 중국발 카피액정 (호환액정)을 공수해 오기로 했습니다.


작업에 앞서 호환액정이라고 하면 많은 분들이 '쓰레기 품질의 부품이 아닐까?' 하실텐데, 호환액정도 중국 내 A급 부품부터 F급까지 아주 다양하게 있습니다. 같은 스마트폰이라고 해도 삼성, LG처럼 다른 업체들이 있는것처럼요.


이번에 제가 구매한 액정은 150 CNY, 우리나라 돈으로 27,500원을 지불하고 구매했습니다.




#작업_과정


-작업 준비물 소개.


작업할때는 Y000 드라이버와 0.8mm * (별나사) 드라이버, 기타 피크 같은 얇은 도구를 준비해주시면 됩니다. 저는 가지고 있던 알리발 Huijiaqui 휴대폰 공구세트와 prying tool을 이용했습니다. 시간적 여유가 없으신 분들이라면 국내 오픈마켓에서 공구를 주문해 이용하시면 됩니다.


-별나사 제거.


먼저 하단에 별 나사 두 개를 제거한 후에 액정을 조심히 들어 올려 줍니다. 저는 분해가 처음이 아니기 때문에 비교적으로 쉽게 열었지만, 처음 여시는 분들은 드라이기나 핫팩 등을 이용해 핸드폰을 충분히 달군 후에 분해하셔야 합니다. 아이폰7에는 방수처리가 되어 있기 때문에 생각보다 열기가 어렵습니다.


-네모친 부분들을 들어 올려준다.


네모친 부분들을 핀셋으로 조심히 들어 올려 주세요. 아이폰 케이블들이 특히 약하기 때문에 조심해서 분해해주셔야 합니다. 완전히 분리하지 않은 상태에서 작업하시면 케이블 끊어집니다. (제가 끊어먹은 적이 있..)


-A급 카피와 F급 짝퉁 액정의 차이.


왼쪽 부품이 이번에 공수해온 A급 카피액정, 오른쪽 부품이 기존에 장착해뒀던 3만원짜리 F급 싸구려 짝퉁액정입니다. 겉으로 보기에는 빨간색 테이프를 제외하고는 큰 차이를 느끼기 어려울 정도인데요, 이렇다 보니 중국에서 액정 직구하기가 좀 무섭습니다 ㅠ


-상단 수화부를 이식하자.


상단 수화부에 모든 나사들을 풀어 새로 구매한 액정에 그대로 이식해줍니다. 나사만 빼고 다시 끼워주면 되는 아주 간단한 절차이지만 어디에 뭐가 있는지 헷갈리지 않으려면 사진을 찍어놓은 후 작업하는것도 좋은 방법이겠죠?


-하단부 터치ID 또한 이식.


하단부에 있는 터치ID 또한 이식해줍니다. 모든 나사들을 풀어서 새 액정에 구멍에 맞게 끼워주기만 하면 끝! 아주 쉽죠?


-다시 모든 부품을 결착해주고 닫는다.


이제 리본 케이블들을 레고처럼 다시 조립해준 후에 액정을 홈에 맞게 다시 끼워줍니다. 똑딱이 단추 끼우듯이 딱딱 맞게 들어가는 걸 보실 수 있으실 거에요.


-와! 애플 로고다!


모든 작업을 잘 마무리 하셨다면 한번에 애플 로고를 보실 수 있으실거에요. 로고가 안뜬다면 뭔가 잘못 하셨다는 겁니다. 케이블 세 개만 잘 끼워주면 로고는 잘 뜨니까 너무 걱정하진 마세요.


-테스트 결과 이상 무!


이미 중국에서 한 차례 테스트를 거친 부품이어서 그런지 아주 좋은 퀄리티를 보여줍니다. 색감은 정품과 큰 차이를 느끼지 못했고, 터치감 또한 차이를 느끼지 못했구요.


2만원대에 이정도면 정말 잘 구매한거 같은데요? 아이폰7 이외에도 아이폰 7 플러스, 아이폰 8 등 다양한 제품들도 구매 가능하니까 다른 기종 사용자분들도 참고하시구요.




#수리_후기


핸드폰 분해수리를 여러번 하다 보니 아이폰 액정수리는 비교적으로 쉬운 편에 속하는 것처럼 느껴집니다. 샤오미 같은 중국산 핸드폰들은 배터리커버에 모든 부품이 붙어있지 않고 액정 부분에 붙어있는 반면, 아이폰은 배터리커버에 모든 부품들이 붙어있기 때문에 액정 교체는 굉장히 쉬운 편에 속합니다.


이 액정 진짜 강추에요. 


구매는 리얼심천 구매대행서비스 (https://band.us/band/65628745)를 통해 하실 수 있습니다. (샤오미물음표님 블로그에서 아이폰 액정 보고 왔다 하시면 잘해주실거에요 ㅋㅋ)






(이 글은 제가 아이폰 액정이 필요해 제 돈 주고 구매한 후 작성한 후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