롬 설치할 줄 알면 중수, 커널 만지고 루팅까지 하면 고수라고 할 수 있을까요? 롬질은 짧지 않은 기간동안 해왔지만 커널은 한번도 설치해본 적이 없습니다.


커널이 무슨 녀석인지 잘 알지 못했고 (지금도 솔직히 완벽히 이해하진 못합니다), 뭐가 좋아지는건지를 알지 못했기에 굳이 위험을 감수해가면서 커스텀 커널을 설치하려고 하지 않았다고 해야 맞겠네요.


그러다 오늘, 안드로이드 9.0 프리뷰를 위해 파이 롬을 올렸다가 MIUI로 다시 넘어오면서 커널을 하나 설치해보자 해서 XDA 포럼에 올라온 커널 중 'MIUI 적용 가능한' 커널을 적용해봤습니다. 설치 과정과 안투투 벤치마크, 그리고 후기를 남겨볼께요.




#설치과정_아주_쒸운데?


-XDA 포럼 포스트. (사진 : XDA)


세계 개발자들의 성지라고 할 수 있는 XDA 포럼에 올라와 있는 Kirks Kernal (컬크스 커널)의 쓰레드입니다. 이곳에서 설치 방법이나 자주묻는질문, 그리고 다운로드 링크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편의상 쓰레드와 다운로드 링크를 제 블로그에다 걸어놓을게요.



-핸드폰에 다운받은 후에 TWRP Install 기능을 이용하면 된다.


핸드폰에 다운받은 zip파일을 그대로 적용한 다음, TWRP에서 설치해주면 됩니다. 그냥 롬 설치하듯이 터치 몇번으로 커널을 설치할 수 있다니. 이렇게 쉬운 거라면 진작 했을걸.


-커널 버전에 Kirks 문구를 확인할 수 있다.


설정 -> 내 기기 -> 전체 사양에 들어가서 커널 버전을 확인하면 정상 적용되었는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커널 이름인 Krks를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TWRP에 들어가서 설치를 눌렀다면 왠만해서는 제대




#퍼포먼스는?


-이게 말이 되나요?


음.. 제 눈을 의심케 했습니다. 종합점수는 8~9000점정도가 올랐습니다. 특히 MEM 점수가 6882점에서 14766점으로 대폭 상승했습니다. 이게 말이 되나요? 커널 하나 바꿨다고 2배 이상이 올랐다는 사실에 눈을 의심하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그렇다고 배터리가 어마무시하게 빨리 닳지도 않았고 (오히려 적용 전 테스트할때보다 배터리 효율이 좋았습니다), 발열이 심하지도 않았는데.. 단순한 커널 하나 설치했다고 이렇게 점수가 올라간다니요?!


실사용 시에 얼마나 효과가 있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또 아무리 뻥투투 점수라지만 이렇게 큰 차이가 있다는건 믿기가 다소 어렵네요. 음.. 제가 뭔가 측정을 잘못한게 아닌지 심히 의심되기도 했는데요.


두 번째 테스트를 했을때는 모든 점수가 2천점정도 상승하면서 CPU, GPU, UX 점수 또한 오차범위를 벗어나 상승한 모습을 보여주기까지 했는데요, 커널이 이렇게 중요한 녀석이었는지 오늘 처음 알게 되었습니다.




한 1주일정도 실사용을 해본면서 체감이 될 만한 차이인지, 또 불편한 점은 없는지 등등을 자세하게 리뷰로 남겨볼께요. 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