델 XPS를 만족하면서 쓰고 있습니다. 작고, 얇고, 가볍고, 견고하며, 성능까지 좋으니까 이거 뭐 더할나위 없이 좋은 노트북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장점에도 불구하고 델 XPS에는 크게 두 가지 고질병이 있습니다. 발열 컨트롤 능력 부족무선랜 카드의 성능 저하가 그것인데요. 써멀 패드와 써멀 구리스 재도포로 써멀 작업은 며칠 전에 마무리 했습니다. 써멀 작업은 어렵지는 않지만 집중력을 요하기 때문에 영상으로 촬영했으니 참고하실 분들은 참고해 주시구요. (영상 보기)


오늘은 무선랜 카드 성능 저하 문제를 없애볼겁니다. 델 XPS에는 Killer 1535라고 하는 무선랜카드가 들어가 있어요. 스펙상으로는 이 카드가 다른 무선랜카드들보다 월등히 뛰어나서 날아다니는것처럼 광고를 하지만 사실상 그렇지는 않습니다. 많은 유저들이 심각한 속도 저하와 Wi-Fi가 갑자기 끊기는 간헐적 끊김 현상을 제보하고 계시죠.


이를 해결하는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Killer 1535를 제거해내고 수 많은 노트북에 탑재되어 검증될만큼 검증된 인텔 무선랜카드로 교체해주는거죠. 노트북에 맞는 드라이버까지 있으니까 충돌나면 어쩌지 하는 걱정은 덜어놓으시구요.




#랜카드_교체_가이드

0) 인텔 Wi-Fi 드라이버와 블루투스 드라이버를 노트북에 저장해줄께요. 준비물에 적어둔 링크를 따라 이동하여 Windows 10용 인텔 무선 블루투스 드라이버인텔 PROSet / 무선 소프트웨어 및 Windows 10 드라이버를 각각 저장해서 바탕화면에 꺼내둡니다. (델 XPS에 깔려오는 윈도우10은 64비트 버전!)  (아직 프로그램을 실행해서 설치하진 마세요!)



1) 우선 T5 드라이버를 이용해서 노트북 하판에 있는 8개의 별 나사를 제거합니다.


2) XPS라고 써 있는 부분을 열고 숨어있는 1.2mm 나사를 제거합니다.


3) 노트북 위쪽의 틈에 손을 넣어서 과감하게 훅 들어 올리시면 됩니다. 처음 제거할 때는 상당한 힘이 들어가는데, 이는 지극히 정상입니다. 안 부셔지니까 걱정말고 열어주세요. 정 열리지 않을때는 양 모서리를 기타 피크같은 얇은 물체로 살살살 열어주세요.


4) 노트북을 드디어 열었습니다. 제 드라이버가 있는 오른쪽 상단을 보시면 (WLAN 글자 옆에) 작은 부품 하나가 보이시죠? 저 부품이 바로 오늘 저희가 교체할 부품입니다.


5) 부품 위에 있는 일자 드라이버를 이용해 나사를 제거해주세요.


6) 랜카드를 살짝 위로 올려준다 생각하면서 들어 올려 주세요. 걸쇠같은 부분에 특별히 결착되어 있는 부품이 아니라서 쉽게 빼실 수 있습니다.


7) 위에 있는 두 개의 케이블을 똑딱이 단추처럼 제거합니다. 그 다음, 미리 구매한 인텔 9260 칩셋에 케이블들을 연결해줍니다. 방향과 순서는 원래 장착되어 있던 대로 장착하시면 됩니다.


8) 두 가닥의 케이블을 연결하고 나면 기존에 있던 랜카드를 뺐던 역순으로 끼워 주면 됩니다.


9) 제 위치에 잘 끼워주셨다면 아까 제거했던 일자 드라이버와 브라켓을 다시 원위치에 꽂아주세요.


10) 전원을 켜고 준비물에 적어두었던 드라이버 두 개를 설치해주겠습니다.


10-1) 인텔 Wi-Fi 드라이버를 설치 성공하게 되면 볼 수 있는 창입니다.


10-2) 블루투스 드라이버까지 설치하면 이제 모든 작업이 완료되었습니다.



#속도측정_그_결과는?


다운로드 속도는 86.94Mbps, 업로드 속도는 11.85Mbps가 나왔습니다. 속도가 평균 각각 5, 2Mbps씩 개선되었고 초반 다운로드 속도가 많이 개선되었습니다.


이전 Killer 1535 랜카드의 경우 초반 몇초는 3~40Mbps에서 놀고 있다가 갑자기 최고 속도를 내는 모습을 보였는데, 인텔 9260 랜카드는 처음부터 최고 속도를 뽑아줍니다.



#마무리하며


솔직히 큰 불만 없으시다면 굳이 이거 할 필요는 없습니다. 바꿨지만 "도대체 뭐가 달라진거지?" 하면 기분 나쁘잖아요. 하지만 조금이라도 불만 있으셨던 분들은 교체하시면 정말 큰 차이를 체감하실거에요. 특히 인터넷을 유선보단 무선으로 많이 연결하는 요즘 네트워크가 안정적이어야 작업하기도 훨씬 좋죠.


여기까지 따라하셨다면 이제 무슨 작업을 못할까요. 자신을 똥손 컴알못이라고 자부하시던 당신, 어랏? 부품 교체를 직접 하신거에요 ㅋㅋ 나중에 컴퓨터 고장나면 한번 뜯어라도 보세요. 어느새 고장난 컴퓨터를 혼자 고치고 있는 당신의 모습을 보실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