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8이 나왔으니 아이폰 9이 나올 차례죠. 그러나 무슨 이유에서인지 애플에서는 올해 아이폰9 대신 아이폰XR을 출시했습니다. 아이폰XS가 아이폰 X의 후속작이라면 아이폰 XR은 아이폰 8의 후속작이 되는 셈인데요, 아이폰 8의 정신적 후속작인 아이폰 XR의 바뀐 점을 위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이폰9의_또다른_이름


-아이폰XR 메인 이미지. (사진 : Apple)


Brilliant. In Every way. 해석하면 팔방미인 쯤 되겠네요. 가격이 비쌀 뿐이지, 팔방미인은 확실한 팔방미인이네요.


-디스플레이 설명. (사진 : Apple)


새로워진 Liquid Retina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아이폰 XR은 6.1인치 LCD 패널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QHD? FHD? 그딴거 없습니다. 아이폰8의 정신적 후속작이니 1792 X 828 픽셀이에요. 시대가 어느 시대인데, 아직까지도 FHD보다 못한 해상도의 패널을 쓰는 제조사 또 없을 겁니다.


아무리 색 재현력이 좋고 뭐 하다고 광고해봤자 4K 컨텐츠들이 속속 출시되는 현재로써는 아쉬운 디스플레이가 아닐 수 없습니다.


-후면 유리 또한 동일하다. (사진 : Apple)


다행히 원가절감이랍시고 유리까지 빼지는 않았습니다. 방수 방진 또한 IP67이 탑재되었구요. 내년 후속작에서는 혁신이랍시고 IP67에서 68로 올려놓고 대단한 기술인거마냥 자랑하겠죠? ㅋㅋㅋ


그나저나 "most durable front glass ever"은 믿을 수 있을까요? 아무리 단단한 재질로 처리한다 해도 언제 어디서 떨어뜨릴지 모르는 게 핸드폰이기에 어쨌든 깨지긴 할텐데요.


한가지 다행인건 OLED 가 아닌 LCD이기 때문에 액정 교체 비용은 그리 비싸지 않을 겁니다.


-페이스 ID 탑재. (사진 : Apple)


망할 노치가 들어간 대신 페이스 ID가 탑재되었습니다. $999의 아이폰 X에서만 누릴 수 있었던 기술(?)을 저렴이 버전에서 사용해볼 수 있도록 가져왔네요.


물론 페이스 ID가 있으니 지문인식 홈버튼은 없으니까 그건 참고하시구요.


-카메라. (사진 : Apple)


아이폰 XS에서 자랑한 카메라 기능들을 모두 아이폰 XR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펙상으로는 아이폰 XS와 아이폰 XR의 카메라가 렌즈 개수를 제외하곤 차이가 없다시피 한 지라, 테스트 영상들을 참고해야 할 듯 합니다.


한 가지 알 수 있는 건, 아이폰 XS보다 카메라가 후달리거나 하진 않을 거에요. 거의 비슷한 결과를 보여주지 않을까 싶습니다.


-애플이 잘 하는 거 한가지. (사진 : Apple)


애플이 진짜 이거 하나만큼은 정말 잘 합니다. 진짜 칭찬 해줘야 해요. 작은 핸드폰과 저렴한 핸드폰에도 크고 비싼 핸드폰과 동일한 AP를 넣어준다는 점입니다. 안드로이드 폰들은 저렴한 핸드폰을 구하려면 성능을 포기해야만 했는데, 아이폰은 적어도 그럴 일은 없으니까요.


아이폰 XS에 들어간 A12 바이오닉 프로세서가 XR에도 동일하게 들어갔기에 성능 면은 걱정 없겠습니다. 물론 칩셋 자체에 대해서는 아직 테스트 결과가 충분히 나오지 않은 만큼 언급을 피하려구요.




#XR출시보다_더_무서운건


아이폰 XR의 출시보다 더 무서운건 애플이 아이폰 XR을 시작으로 아예 아이폰을 숫자로 이름짓지 않을까 하는 부분입니다. 제 첫 스마트폰이 아이폰 3GS였기에 아이폰이 커가는(?) 모습을 바라보며 흐뭇해하곤 하는데, 이젠 더 이상 그러지 못할까봐 나름 아쉽습니다.


지금은 안드로이드 폰이 더 편해 안드로이드만 고집하지만, 아이폰의 숫자가 사라지는 건 헤르티지가 같이 사라지는 거라 생각하기 때문이에요. 제발 숫자는 좀 살려 뒀으면 좋겠습니다. 팀 쿡 씨, 이어폰 단자도 빼는 건 좋은데 숫자는 빼지 말아 줘요. 제발.




#총정리


여전히 애플의 가격 정책은 마음에 들진 않지만 특별히 가격을 올렸다는 느낌은 들지 않아서 용서해야 겠습니다. 아이폰 8 플러스와 비슷한 사이즈니 아이폰 8 플러스의 후속작이라고 보면 될 텐데, 가격적인 차이는 그리 크진 않으니까요.


성능도 비슷하고, 액정 깨졌을 때 수리비 저렴하고, 출고가 저렴한 아이폰 XR이 그나마 출시된 세 가지 기기들 중에서는 가장 가성비가 좋지 않나 싶긴 합니다. 탑재된 칩셋이 동일하니 게임하시는 분들께도 걱정 없을테구요.


아 참, 아이폰 XR에는 추가된 색상들 또한 많으니 애플 공홈에서 확인해보시구요. (공홈 링크 바로가기)


아쉬운 부분이 너무 많지만 애플만 고집하시는 분들께 그나마 핸드폰을 추천해야 한다면 아이폰 XR을 추천하겠습니다.


애플 아이폰 XR Apple iPhone XR


가격 : 64GB 기준 $749.99 / 128GB 기준 $799 / 256GB 기준 $899

예약 판매 시작일 : (미국 PDT 기준) 10월 19일 오전 12시 1분

현장 구매 시작일 : 10월 26일부터


평점 : ★★★★☆ (4/5) 그나마 가성비가 괜찮은 아이폰 (...)